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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다반사

게임의 역사 연도별




1958

최초의 게임 (테니스게임) 발표 - 잘모르겠음.


1961년 최초의 슈팅 게임 스페이스 워


1971년 탁구게임 pong


1978년 아케이드 게임 스페이스 인배이더


8비트 시절의 게임들

Apple II plus + Joystick

Lode Runner, Rescue Raider

갤러그, 팩맨


MSX, MSX2

쿵푸, 몽대륙, 마성전설, 트윈비, 하이퍼 올림픽, 악마성의 드라큐라, 펭귄

신장의 야망, 삼국지, 징기스칸, 하이드라이드, 레이독, 그라디우스, YS


16비트 시절 게임

IBM 81년부터 16비트 컴퓨터 개발

페르시아의 왕자, YS 등등 컨버전

그래픽, 음악기능 도입으로 신층 어드벤처 게임의 중흥


1991~93년

16비트 혁명, VGA, 사운드 블라스터

삼국지 2, LOOM, 원숭이 섬의 비밀, 인디아나 존스 5, 매니악맨션 2, 황제를 찾아서, 제2의 운명

주류 어드벤처게임들 대세

시드마이어의 문명

전략시뮬레이션 심시티

93년도 발표듄2

그후 C&C, 워크래프트,

육성 시뮬레이션 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

1인칭 아케이드

울펜스타인, 둠, 레인보우 6



그 당시 우리나라. 그날이 오면, 아기공룡 둘리, 폭스 레인저 등의 아케이드 게임 출시

대세 젤리아드, 삼국지2, 울티마7, 삼국지3



1994~96년 사이의 윈도우 95전후 컴퓨터 게임

레드얼렛 CD-ROM 보급으로 인한 게임의 대용량화의 따른 그래픽의 획기적 발전

96년 바람의 나라 출시


1997~99년(인터넷의 시대)

윈도우 95 출범후 인터넷의 급속 보급, PC방문화의 보급으로 PC게임의 새로운장

1. 온라인게임의 보금

2. 실시간 게임의 보편화

스타크래프트, 부르드워, 디아블로 2

국내 게임 개발업체들에게 사형을 언도.

특징 인터넷을 통한 타 게이머와 승부를 할 수 있음.

국내 최초의 프로게이머등장 (신주영)


98년 1월 어둠의 전설 서비스 시작

98년 9월 리니지 상용화 서비스

99년 12월 한게임 서비스 시작(게임 포털)

99년 포트리스2 출시 CCR개발



2000년 플레이스테이션2 출시

넷마블 서비스 출시(게임 포털)


2002년 XBox일본출시

플레이스테이션2 한국정식발매개시

카르마 온라인 출시(FPS)


2003년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대약진


2004년 메이플 스토리(CASH), 뮤, 라그나로크 모바일 게임과 연동되여 인기

11월 12일 WOW 오픈 베타 시작


2005년 국내에서 교육 게임 시장 규모 증가

1월 18일 WOW 상용화 시작

4월 서든어택 정식 서비스 오픈(FPS)

8월 던전앤파이터 출시(한게임->넥슨)


2006년 온라인화와 유비쿼터스가 트렌트


2007년 플레이스테이션3, Xbox360(MS), Wii(닌텐도)

KTH가 서비스하는 게임 십이지천2 1위 흥행, 아틀란티카와 넥슨의 일인칭슈팅 게임 카운터스크라이크 2,3위 차지


2008년 공개된 온라인게임 9월 기준 696종

11월 18일 아이온 출시


2009년 웹게임 칠용전설

한게임 C9 출시


2010년 스타크래프트2 출시


2011년

다량의 웹게임들 출시

SNG(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약진 룰더 스카이


2012년

디아블로3 출시

블레이드엔 소울 출시

애니팡

아이러브커피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

팩게임(팩판매) -> 콘솔게임(CD 패키지 판매) -> PC게임(CD 패키지 판매) -> 모바일 픽쳐폰게임(다운 결제)-> 온라인PC게임(정액제) -> 온라인PC게임(부분유료화) -> 스마트폰게임(유료, 부분유료, 광고) -> ????